No. 012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이곳에 와서 처음 교회생활을 하는 분들과 침례교회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 교회이름에 담겨 있는 뜻과 더불어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교회의 이름은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입니다. 초대 목사님이신 김재정 목사님과 함께 1987 6 7일에 예배를 드렸고, 1 후인 1988 6 5일에 남침례교단(SBC) 조직예배를 드리며 창립하였습니다. 1996 11 3일에 가정교회로 전환하였고, 2016 3 20 초대 목사님의 이임식과 더불어 제가 2 목사 취임하며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는 ‘침례교’의 신앙고백과 이상(理想) 따르고 있습니다. 특별히 스와니를 거점으로 하여 ‘아틀란타’에 거주하는 모든 ‘한인’을 주된 사역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다음 기회에 다시 안내하겠습니다만 3(목장, 삶공부, 연합예배) 4기둥(존재목적, 훈련방법, 사역분담, 리더십) 중심으로 우리의 모든 에너지와 사역을 영혼구원과 자녀교육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교회’의 사명이고 하나님의 소원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름 중에 들어 있는 ‘침례’라는 표현은 교단을 지칭합니다. 한국에서는 장로교회를 많이 접해서 교회하면 장로교회로 생각하지만 침례교가 미국에서 가장 크고, 세계에서 가장 개신교단입니다.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침례교인은 4천만 명입니다. 중에 3천만이 미주대륙에 있습니다.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가 속한 남침례회(Southern Baptist Convention) 16,000,000 이상( 42,334교회) 회원이 있습니다. 침례교인은 미국 교인 수의 20% 해당합니다. 미국 기독교인 5 한명이 침례교인인 셈입니다. 남침례회는 미국 내에 5000여명의 국내선교사와 153개국에 5000여명의 해외선교사를 파송하여 후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파들은 창시자가 있습니다. 장로교는 칼빈(John Calvin), 감리교는 웨슬리(John Wesley), 루터교는 마틴 루터(Martin Luther), 그리고 구세군은 윌리엄 부스(William Booth) 의해 창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침례교는 창시자가 없습니다. 굳이 찾자면, 예수 그리스도밖에는 없습니다. 침례교도(Baptists)들은 그들의 이름을 신약성서의 침례(baptism)의식으로부터 받았습니다. 1640년대부터 퀘이커(Quakers)교도들이 우리를 뱁티스트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1650년도부터 뱁티스트라는 용어가 책에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17세기말에 이르러 일반적인 용어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침례교인은 성경의 사람들(the people of the Bible)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성경을 통해, 그리스도 예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고,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시는가에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영혼 구원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하는 사역가운데 중점을 둡니다.


1792 영국에서 최초로 인도선교사로 파송받은 윌리엄 캐리(William Carey), 1812 미국에서 최초로 태국 선교사로 떠난 아도니람 저드슨(Adoniram Judson)부부와 루터 라이스(Luther Rice), 20세기의 가장 훌륭한 전도자라고 하는 빌리 그레함(Billy Graham)목사와 전직 미대통령 지미 카터(Jimmy Carter), ‘목적이 이끄는 삶’으로 알려진 새들백 교회 (Saddleback Church) 릭웨렌 목사(Rick Warren), 삶공부 교재인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의 저자 헨리 블랙가비와 클라우드 킹…. 이들 모두가 침례교인입니다.


교회의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의미를 통해 교회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시고, 다같이 힘을 합쳐 계속해서 사명공동체, 치유공동체, 사랑공동체로서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가 하나님께 쓰임받기를 바랍니다.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 

최명훈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