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012 “아멘의 의미”

지금은 하늘나라에 계신 ‘신바람’ 황수관 박사님이 의사로서 병원에서 진료할 때마다 환자에게 ‘아멘’으로 치료에 화답하게 한 결과, 좋은 치료 효과를 가져왔다고 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아멘”이란 기독교인에게 주신 특권적 언어입니다. 그리스도인만이 사용하는 독특한 언어입니다.

원래 ‘아멘’이란 히브리어 ‘아만’이란 동사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아만’이란 ‘믿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첫째, ‘아멘’하면 그것은 “Yes!”라는 뜻입니다. 즉 상대방의 말에 긍정을 표시하는 말로서 나도 그렇게 믿고 마음으로 받아 드린다는 신앙 고백의 표현 입니다.

두 번째, ‘아멘’하면 “그것은 진리입니다”라는 뜻입니다. 복음서에 보면 예수님께서 “진실로 진실로”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그런데 원어에 보면 “진실로”가 “아멘”이라는 헬라어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멘 아멘”하고 화답하면 상대방의 말이 진리라는 것을 믿고 마음으로 받아드린다는 의미가 됩니다.

세 번째, ‘아멘’하면 “그렇게 되기를 희망합니다”라는 뜻이 됩니다. 즉 ‘아멘’이란 단순히 상대방의 말에 긍정하고 진리로서 인정하는 차원을 떠나서 그 진리가 나의 삶에 구체적으로 임하기를 희망하는 기원적 언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를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때나 설교 말씀을 들을 때, 내 마음에 긍정이 될 때 믿음으로 ‘아멘’으로 화답하면 그 말씀에 상응하는 열매가 열립니다. 즉 신앙의 열매와 ‘아멘’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멘’은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언어이며 ‘아멘’은 사탄이 가장 싫어하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사탄은 성도들로 하여금 ‘아멘’하고 대답하는 것을 부끄럽고, 체면을 손상시키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그래서 마음에는 ‘아멘’으로 감동이 되는 데도, 입으로는 화답하지 않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신앙에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

성경은 입으로 시인하고, 고백하는 것을 강조합니다(롬 10:10). 왜냐하면 시인하고 고백할 때, 신앙의 열매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아멘’은 진리를 아는 지혜로운 사람들과 세상을 날마다 이기는 용감한 사람들의 승리의 외침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멘’은 이 마지막 때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날마다 승리의 노래를 부르며 살도록 만들어 주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부디 ‘아멘’ 의 신앙으로 주님 오실 날이 가까운 이 때에 ‘아멘’으로 화답하고, ‘아멘’으로 결단하고, ‘아멘’으로 소망하는 아틀란타 한인침례교회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주, 우리의 하나님, 우리를 구원하여 주십시오. 여러 나라에 흩어진 우리를 모아 주십시오. 주님의 거룩한 이름에 감사하며,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께 영광을 돌리게 해주십시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 영원토록 찬송을 받아 주십시오. 온 백성은 "아멘!" 하고 응답하여라. 할렐루야!” - 시편 106:4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