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024“ 주일 예배 중 대표기도

 

광고 한대로 10월 중순부터 대표기도 훈련을 합니다.

그동안 대표기도를 맡은 목자목녀님들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드렸었습니다. 앞으로 기도순서를 맡은 형제자매님들께도 전달될 내용이어서 조금 수정하여 이곳에 싣습니다.


- - - - - - - - - -


기도 사역자로 섬겨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주일 1부 예배는 9:00am, 2부 예배는 11:00am입니다. 기도 사역자는 15분 일찍 오셔서 기도하며 마음을 정돈합니다.


자리는 앞줄 오른쪽에 앉아주십시오.


예배순서 중 찬양팀의 찬양이 끝난 후가 형제/자매님의 대표기도 순서입니다. 기억하셨다가 마지막찬양이 끝날 때,강단에 오릅니다. “자리에 앉으시고, 기도하시겠습니다.”라는 안내를 마치면 기도를 시작합니다. 마이크는 단 위의 것을 사용합니다. 마이크는 켜져 있으니 기도에 집중해주십시오.


기도는 주님께 아뢰는 시간으로서 개인기도는 길게, 대표기도는 짧게 하는 것이 기도의 원칙입니다.


예배 중 대표로 기도를 할 때에는 많은 주제를 다루려 하지 마시고, 중요한 것 한 두 가지를 택하시어 간결하게 3분 동안 하나님께 고하시길 바랍니다.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하는 것이지 회중을 가르치거나, 교회의 대소사를 회중에게 알리는 광고시간이 아닙니다. 다루고 싶은 내용이 많아 대표기도가 길어지면 회중들의 집중이 흩어지기 때문에 대표기도가 아니라 단 위에서 하는 개인기도가 되기 싶습니다. 더 아뢰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개인기도시간을 늘려서 그 때에 하시길 바랍니다.


기도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추상적이고 무의미한 미사여구를 줄이고 진실함과 간절함의 표현을 담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교회와 목장의 모든 사역과 앞으로의 행사를 나열하듯이 일일이 언급하지 마시고 한주 앞으로 다가와 회중 전체에게 해당되고 긴박하게 도움이 필요한 사안만 아뢰시고, 자신이 속해 있거나 맡고 있는 사역을 위한 기도나 목장에서 후원하는 선교지를 위해서 기도하시든지, 평상시 묵상하였던 성경말씀을 인용하여 공동체적인 다짐과 이루어지길 원하는 기원을 고백해도 좋습니다.


기도문을 반드시 작성하여, 미리 시간을 재어가며 연습을 하시고, 대표기도시에는 적어온 것을 읽지만 자연스럽게 말하듯이 하나님께 아뢰시길 바라며, 정해진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막상 단에 오르면 약간 길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회중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는 특권을 가지셨으니 위의 안내를 숙지하여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