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38 “특별한 다니엘 기도회”

<2018 11 11>


12월 14(금)-16(주일)에 이동근 목사님을 모시고 말씀집회를 갖습니다. 모든 목장식구 교회식구들이 연합목장으로 모여 말씀으로 은혜 받고, 말씀으로 도전 받고, 말씀으로 위로 받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몸과 마음을 준비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 올 초에 하지 못했던 “21일 다니엘 금식 기도”인 것 같습니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다니엘이 21일간 금식하며 기도했던 것에서 이름이 유래 되었습니다. 다니엘금식 기도에 대해서는 지난 목회자코너들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No. 047 “3월에 체험 할 다니엘 금식” No. 052 “breakthrough(브레잌뜨루)” 


기간은 11/18(주일)부터 12/8(토)까지 21일이고, 목적은 “말씀집회를 앞두고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시간으로 삼는다.”입니다. 진행은 예년과는 달리 조금 색다르게 해볼까 합니다. 첫 주는 워밍업, 두 번째 주는 한 가지 절제, 세 번째 주는 한 가지 헌신을 해보겠습니다. 


추수감사절 연휴가 시작되는 첫 주(11/18-24)에는 아무래도 명절이기에 금식하지 않고 “감사에 집중”하고, 둘째 주(11/25-12/1)는 “절제에 집중”하고 마지막 주(12/2-8)에는 “헌신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7일만 절제된 식단으로 부분금식을 합니다. 이 때 목장식단도 다니엘금식에 맞게 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Thanksgiving)는 하나님께서 부어주셨던 은혜와 사랑을 기억(Thinking)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여 첫 한주간은 지난 한 해 동안 보살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여 각자가 감사리스트를 작성하고, 자녀들에게도 안내하여 감사한 내용들을 추수감사절 저녁에 발표합니다. 한해를 대표하는 감사내용을 정하고, 일상의 감사를 발견해 내는 훈련이 될 겁니다. 


절제는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본인만이 즐기는 취미나 기호(嗜好), 미디어나 인터넷, 문자와 카톡, 영화나 드라마 등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절제하여 생긴 여유시간은 선한 일을 해 보는 것으로 대체합니다. 가족끼리 예배를 드리거나, vip를  만나 섬기거나, 믿음의 식구들과 절제한 사연 나누기 등 한 가지를 해보세요. 


헌신은 하나님께 몸을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방법대로 몸과 마음 즉 시간을 쓰겠다는 결단이 들어간 행동입니다. 매일 시간을 정해 기도와 묵상을 실천하는 기도의 헌신, 7일간 매일 사사기나 요한복음을 3장 읽어서 일독하는 말씀의 헌신, 그리고 묵상의 내용을 결단하여 적용하는 실천의 헌신입니다. 마지막 7일은 절제된 식단으로 부분금식을 같이 훈련합니다. 음식절제는 탄수화물과 고기, 커피와 탄산음료, 초콜렛 등을 멀리하는 겁니다. 2017년 2월 26일 목회자 코너 No. 049 “하나님과 나를 위한 즐거운 배고픔”을 참조하세요.


많은 결단과 많은 다짐보다 한 가지에 집중할 때, 효과적입니다. 한 주에 한 가지를 정하여 실천과제로 삼아 보시길 바랍니다. 그럴 때 말씀집회를 위한 우리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성이 준비 될 것입니다. 


"경건함에 이르도록 몸을 훈련하십시오. 몸의 훈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 훈련은 모든 면에 유익하니, 이 세상과 장차 올 세상의 생명을 약속해 줍니다." 디모데전서 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