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52 “어린이가 있는 목장에서는” 

<2019년 2월 17일>


장년 목장에서 어린 자녀들과 같이 모임을 가질 때의 문제는 아이들이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 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이 방 저 방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만지고 두드리고 부수기도 하고... 부모들이 이를 그냥 놓아두어 집주인의 마음이 상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안 해주면 울고 심통을 부립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장 공동체 안에서 갈등을 방지하고 좋은 관계를 갖고자 한다면, 시간을 내어 목장식구들의 의견을 모으고 조금씩 개선해 나가면 서로에게 유익이 될 것입니다. 두 달에 한번 정도, 다 알아야 할 일을 의논하여 정하고, 이 시간에 지켜나갈 것을 같이 다짐합니다. 이 때 어른이나 어린이들을 위한 목장의 rule을 정해도 좋고, 지난 모임 때 있었던 일을 검토하며 어린이들에게 상도 줍니다.


어린이들에게 규칙을 가르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아이가 우리 목장에 속해있고, 모든 어른이 다 같은 마음과 뜻으로 가르쳐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도 우리와 똑같은 인격체이고, 우리의 목장식구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에게 규칙과 제한을 정해주면 어린이들은 안정감을 가집니다. 또한 규칙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절제와 예의, 순종을 배우고 좋은 습관을 배웁니다. 새로 rule을 만들 때 주의사항은 모든 목장식구들이 친해졌을 때 rule을 만들고 어린이들에게 겁주거나 협박하는 식으로 하지 말고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Rule이 ‘남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지 마세요.’라면 사회자가 “여기 보자기(Sheet)가 있어요. 이 보자기로 씌운 물건은 만지지 마세요.” 라고 말하면, 다른 어른 하나가 슬금슬금 기어가서 그것을 만지려고 할 때, 사회자가 아이들과 함께 “NO!” 라고 말하여 아이들이 즐겁게 룰을 이해하고 익히도록 합니다.


Rule이 ‘식사기도를 하고 어른이 먼저 식사를 한다.’이면 모두가 기도하는 척하고 아멘 할 때, 한 어른이 먼저 음식을 먹다 들킵니다. 모두 함께 NO! 라고 말 합니다. 이와 같이 어린이들은 말로 가르치는 것 보다. 보여줄 때 더 잘 기억합니다.


Toddler(1-3세)에게 필요한 rule은 만지는 것. 소리 지르는 것, 던지는 것에 대한 주의를 주는 것입니다. 이 나이의 어린이들은 물건의 가치를 모릅니다. 공을 던지는 것이나 도자기를 던지는 것의 다른 점을 모릅니다. 그러므로 자기가 놀 수 있는 toy만 가지고 놀게 합니다. 자기 집에서 가지고 와서 놀게 하든지, 집을 오픈 한 집에서 제공한 장난감만 가지고 놀게 합니다. 룰대로 통제를 하되 어린이의 나이에 따라 자기가 handle할 만큼 조금씩 자유를 더 줍니다. 이때 훈련이 안되면, 5-10살 때에 생각하지 않고 자기 맘대로 말과 행동하는 어린이가 됩니다.


자세한 룰은 다음 주에 소개할 "어린이가 목장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참조하시고, 각 목장에 맞게 rule을 정합니다. 첫 한두 달은 이 rule을 매주 목장을 시작하며 모든 목장식구들이 다 모인 장소에서 낭독을 합니다. 


룰을 간단히 요약하면 

1. 집안에서 뛰지 않는다. 

2. 남의 물건은 꼭 허락을 받고 만지거나 사용한다. 

3. 가구 위에 올라가지 않는다. 

4. 떠나기 전에 잘 치운다. 

5. 인사를 잘 하고, 감사의 표시를 반듯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