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56 “목장은 기도가 응답되는 곳”

<2019년 3월 17일>


목장모임의 목적은 하나님을 체험하는 것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던 VIP분들이 목장에 와서 삶이 변하고 믿음을 결단하는 이유도 자세히 살펴보면 하나님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장이 1) 따뜻한 사귐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맛보고, 2) 솔직한 삶의 나눔을 통하여 ‘하나님의 치유’를 경험하고, 3) 기도 응답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목장이 되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기도응답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것에 미주 가사원장님의 글을 인용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VIP분들도 목장에 흐르는 섬김과 사랑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의 존재를 어렴풋하게나마 깨닫게 되고, 목장이나 교회에 나와야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믿게 되는 계기는 기도 응답을 통해서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을 찾는 사람을 무시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경험하면서입니다(히 11:6). 성도들의 믿음이 자라는 과정을 보아도 언제나 그에 맞는 기도응답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장은 믿음의 모험이 실천되고, 그를 통한 기도가 응답되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장 모임에서 기도의 제목이 예민하게 채택되어야 하고, 기도제목은 언제나 모든 식구들과 함께 진심으로 하나님께 드려져야 합니다. 따라서 기도가 목장 모임 끝에 때우듯이 지나가지 않고, 반드시 한 가정 한 가정의 기도가 온전히 드려지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급한 기도제목이 있는 경우는 나눔 직후에 바로 기도하고 다음사람의 나눔으로 넘어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목장이 기도가 응답되는 곳이 되기 위해서는 또 하나 응답된 기도를 함께 축하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목장 나눔이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지난주 기도의 응답 여부를 묻던지, 아니면 목자가 발표를 해서 식구들이 함께 축하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도를 언급하는 김에 강조하자면, 올리브블레싱 시간은 잊지 말고 가지시기 바랍니다. 이 시간은 부모와 자녀들이 목장 안에서 건강하게 믿음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지만, 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의 발표력과 자기 표현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VIP들도 관심을 가지는 시간입니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그런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목자님이 기다려 주고 무리 없이 잘 유도하는 것은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태아나 유아의 경우는 엄마가 대신해서 기도제목과 감사제목을 얘기하고 그 아이를 위해서 다같이 기도하시고, 특별히 어린 자녀가 없는 목장에서도 청소년을 포함해서 장성한 자녀들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장성한 자녀를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이제까지는 권장사항이었는데 지금은 가사원의 공식 목장 모임 순서에 들어가 있으니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녀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부모님들의 끊임없는 기도의 대상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가사원 공식 목장 시간으로 또 한 가지 추가 된 것은 마지막 중보기도 시간에 그 날 집을 제공한 가정을 위한 축복기도 시간입니다. 사실 우리가 돌아가며 집을 여는 이유는 첫째 초대교회 성도들이 그랬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목장식구들이 함께 그 집을 방문해서 그 가정을 축복하고 찬양과 기도로 그 공간을 채우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중보기도 시간에 특별히 시간을 내서 그 가정을 위해서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