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64 “가인의 아내는 누구인가요?”

<2019년 5월 12일>


창세기 성경공부를 인도하다보면 거의 빠짐없이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가인이 아벨을 죽인 후에 ‘아내와 동침했다(창 4:17)’고 하는데, 그렇다면 “아담의 자식은 가인, 아벨, 셋 이외에 또 있다는 것 아닌가?” “이 아내는 어디서 왔고, 아담 말고 창조 때 이미 다른 사람들도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 때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우선 성경에 기록된 중요한 사실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① 아담은 최초의 인간이었다(창 2:7,18~19). ② 아담은 930년 동안 살았다(창 5:5). ③ '하와'라는 이름은 모든 산 자들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주어졌다(창 3:20). ④ 아담과 하와는 많은 자녀들을 두었다(창 5:4). ⑤ 창조시에 모든 것들은 가장 좋은 상태이었다(창 1:31). ⑥ 아담의 죄로 인하여 창조물들은 저주를 받게 되었다(창 3:17, 롬 8:20~22). ⑦ 아브라함은 그의 이복누이와 결혼했다(창 20:12). ⑧ 근친상간을 금하는 법은 모세 시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레 18~20). 


성경은 가인의 아내가 누구였는지 분명하게 언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기본적인 사실들이 답을 찾는데 실마리가 됩니다.  단순한 성경해석을 훈련해야하는 이유이죠. 


성경은 가인이 아벨을 죽였을 때 그가 몇 살이었는지 말하지 않습니다(창 4:8). 다만 가인과 아벨은 둘 다 농부였기 때문에 아마도 각각 가정이 있는 장성한 성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벨이 살해되던 그 때에, 아담과 하와는 확실히 가인과 아벨 말고도 자녀들을 더 출산했습니다. 그들은 최초의 유일한 인간이었고,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할 것을 지시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도 그들은 분명 더 많은 자식들을 낳았습니다(창 5:4). 가인이 아벨을 죽인 뒤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는 사실은(창 4:14) 아담과 하와의 다른 자녀들이 많았으며 심지어 그 당시 이미 아담의 손주들까지 살고 있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모든 사실들을 종합해 볼 때, 가인의 아내(창 4:17)는 아담과 하와의 딸 또는 손녀였을 것입니다.


또 다른 의문이 꼬리를 물고 더해집니다. 근친결혼을 통해 인류가 형성되었다면 왜 근친상간은 금하는가? 


근친상간으로 태어난 아이들에게 유전자적인 기형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는 과학시간을 통해 배웠을 겁니다. 비슷한 유전자들을 가진 두 사람(즉 근친)이 아이를 가지면, 그들의 열성형질들이 우세해질 수 있는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 다른 혈통의 사람들이 자식들을 잉태하면 두 부모가 똑같은 열성 형질을 지닐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인간의 유전자 코드는 여러 세기를 지나는 동안 유전자 결함이 배가되고, 증폭되고, 세대를 통해 유전되면서 계속 오염되어 왔습니다. 성경은 죄의 결과라고 하죠.


그러나 첫 사람 아담과 하와는 아무런 유전적 결함도 갖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과 처음 몇 세대의 후손들은 오늘날 우리보다 훨씬 더 나은 건강한 상태일 수 있었습니다. 유전적 결함이 있었다 해도, 미미한 결함이었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근친결혼은 안전했습니다. 하나님은 시간이 한참 흐른 뒤 사람들 사이에 더 이상 근친혼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 인구수가 충분히 늘어날 때(약 2,500년이 지난 모세의 시대)까지는 근친혼을 금(레 18:6-18)하지 않으셨습니다. 


성경이 그렇다면 그런 줄 알고, 아니라면 아닌 줄 알고, 하라면 하고 하지 말라면 하지 않는 단순한 성경해석 방법을 훈련할 때, 이러한 의문이 쉽게 풀립니다.